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지정병원
장튼튼내과 예방접종
A형 간염은 한 번 감염되면 평생 면역력이 지속되기 때문에 이미 A형 간염을 앓았거나 모르는 사이에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항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예방접종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A형 간염 항체를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수십 년 사이에 항체 보유율이 감소하면서 A형 간염 발생이 다시 증가하게 된 것이므로, 40대 이상 장년층 및 노인은 예방 접종의 대상이 아닙니다.
A형 간염은 간혹 전격성 간염으로 진행하기도 하지만 감기처럼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용과 그에 따른 효과를 고려해 볼 때 모든 국민에게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에 대한 예방접종은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1세 이상 18세 이하의 어린이는 원하는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접종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보육시설 등 공동생활을 하는 경우라면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19세 이상 29세 이하의 성인은 고위험군에 해당하거나 원하는 경우에 항체 검사 없이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30대에서는 고위험군이라고 하더라도 항체검사를 먼저 시행한 후 음성일 경우에만 예방접종을 합니다.
A형 간염의 발병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반드시 접종을 받아야 하는데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A형 간염 예방 접종은 반드시 2회 시행해야 합니다. 1차 접종 후 약제에 따라 정해진 대로 6개월 혹은 12개월 후에 2차 접종을 시행하여야 충분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최소한 접종 후 4주는 경과하여야 효과가 있으므로, 그 이전에 여행을 떠나야 한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면역글로불린 접종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은 매우 드물지만 통증, 주사 부위가 붉어지거나 붓는 현상, 피로감, 미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예방 접종은 인근 병, 의원 및 보건소 등에서 모두 가능하므로 약제가 있는 기관 어디서나 접종 받으면 됩니다.
A형간염 접종은 A형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는 접종입니다. 예전에는 A형간염이 워낙 많아서 어릴 때 다들 가볍게 앓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A형간염에 어릴 때 걸리지 않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이가 들어서 A형간염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A형 간염을 모든 아이들에게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접종 스케쥴
만 1세 이상에 6~12개월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합니다.
접종 후 항체 검사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접종 대상
- 만 1세 이상 모든 아이들
- 어른도 40세 이하의 모든 사람이 접종대상이며
- 30세 미만은 항체 검사 없이 접종하고, 40세 미만은 항체 검사 후 항체 없으면 접종합니다.
선택접종이지만 의학적으로는 모든 아이들이 필수적으로 맞아야하는 접종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지자체에서 접종 비용을 지원해서 무료로 접종하고 있습니다.
[접종할 수 없는 경우]
- 백신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 전에 A형간염 접종하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사람
접종 방법
0.5ml를 근육 주사합니다.
[접종 부위]
- 돌부터 3세 미만의 아이들은 대퇴 전외측에 근육 주사하는 것이 원칙이나 팔의 삼각근에 근육이 풍부한 경우는 팔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 3세부터는 팔의 삼각근에 접종하는 것이 원칙인데 다리의 대퇴전외측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 후 결과
1회 접종 후 95% 이상, 2회 접종 후 99% 이상 방어항체를 가지게 됩니다.접종 후 결과를 알기 위해서 접종 후 항체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검사결과 음성이 나온다고 다시 접종할 필요도 없습니다.
접종 시 이상 반응
- 5명 중 1명 꼴로 주사 맞은 곳이 아플 수 있습니다.
- 25명 중 1명 꼴로 일시적인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 12명 중 1명 꼴로 일시적으로 밥맛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상반응은 생기면 대개 1~2일간 지속됩니다. 계속 문제가 되는 아이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아주아주 드물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기더라도 접종하는 편이 A형간염에 걸리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합니다.
접종 기록 관리
접종하러 갈 때는 육아수첩을 가지고 가서 소아과 의사에게 접종 확인을 받으세요.접종한 기록은 평생 보관해야 합니다. 육아수첩을 잃어버릴 때를 대비해 접종 기록을 휴대폰으로 찍어서 보관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